가뭄 뉴스
MORE
MORE
가뭄교육체험장
  • 23년 영섬유역 가뭄백서 소개 23년 영섬유역 가뭄백서 소개 이미지
  • 가뭄웹툰 가뭄 웹툰 이미지
  • 가뭄교육 체험 동영상 가뭄교육 체험 동영상 이미지
가뭄교육 체험 동영상
자막/나레이션
화면: 가뭄교육체험장 Drought Education & Experience Zone
화면: 가뭄, 해수면상승, 홍수
나레이션: 가뭄과 물 절약의 모든 것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 기후변화에 따라 세계 곳곳에서 생존을 위협하는 극한 과뭄과 최악의 홍수, 해수면 상승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
화면: 인류에게 위협이 되는 극한가뭄 미국 캘리포니아(2012~2016), 호주(2011~2008), 태국(2015)
나레이션: 특히 극심한 가뭄에 대한 피해는 장기간 지속되어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물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.
화면: 국내에도 10년간 매년 크고 작은 가뭄 빈번히 발생 '최악 가뭄' 충남 서부, 내일부터 제한급수
앵커: 요즘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충남 서부지역의 내일부터 제한급수가 이루어집니다.
화면: 2009 강원도 태백 가뭄, 2018 전남 영광 가뭄, 2018 강원도 속초 가뭄, 2014-2018 충남 장기가뭄 5년간 장기가뭄 지속!
나레이션: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0년간 매년 크고 작은 가뭄이 빈번히 발생하였고 2014년 부터 2018년 까지 5년간 장기 가뭄이 지속되어 많은 국민이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.
화면: 우리나라의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 세계평균 6/1 , 대한민국, UN의 물 스트레스국 분류
나레이션: 우리나라의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은 세계 평균의 육분의 일에 불과하며 UN에서는 우리나라를 물 스트레스국으로 지정하였습니다.
화면: 혹독한 가뭄, 줄어든 농작물 "물이 부족해요"... 가뭄에 영농 차질, 극한 가뭄에 심야 제한급수 속초시 가뭄에 심야 제한급수, 충남 가뭄 피해 확산 물 부족 고통 현실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!
나레이션: 날로 심해지는 가뭄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. 지금 눈앞에 가뭄의 피해가 보이지 않는다고 물을 물쓰듯 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? 가뭄극복 지금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.
화면: 미래를 위한 가뭄 극복 프로젝트 가뭄 극복을 위한 방법 생활 속 물 절약 실천, 가뭄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개선 필요
나레이션: 가뭄을 현명하기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물절약 실천과 함께 가뭄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개선이 필요합니다.
화면: 가뭄과 물 절약 맞춤형 체험 공간
나레이션: K-water 국가가뭄정보분석센터는 가뭄관련 교육 지원을 위해K-water 본사 내에 가뭄교육체험장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가뭄교육체험장에서는 일반인, 학생, 학회전문가를 대상으로 가뭄과 물절약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.
화면: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
나레이션: 가뭄퀴즈부터 물절약방법, 가뭄 간접체험까지 국민 눈높이에 맞춘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. 가뭄과 물절약에 대한 모든 것, 가뭄교육체험장에서는 가뭄의 발생에서 예방, 대응까지 전 과정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교육합니다.
화면: 기후변화로 심해지고 있는 가무! 우리 모두 함께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. 다 함께 시작해볼까요?
나레이션: 기후변화로 심해지고 있는 가뭄, 우리 모두 함께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. 다 함께 시작해볼까요?
나레이션: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.
화면: 가뭄교육체험장 견학문의 www.drought.go.kr 장소 K-water 세종관 4F(가뭄교육체험장)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
나레이션: 지금 방문하세요.
화면: 환경부 X K-water
닫기
23년 영섬유역 가뭄백서 소개
화면: 1997년 영호남 가뭄, 35년만의 폭염... 가뭄 중순까지
(이미지): 1977년 8월 1일자 경향신문
화면: 2009년 태백권 가뭄
(이미지): 강원 삼척 하장면 광동댐
화면: 2015년 보령 가뭄
(이미지): 충남 보령시 보령댐 상류지역
화면: 가뭄은 계속해서 반복되고,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.
화면: '22년~ '23년 영섬유역은 역대 최악의 가뭄을 경험했습니다.
(영상): 주암댐 상류 송광천
화면: 도서지역은 제한급수를 실시했으며
(영상): 넙도 넙도제(완도군)
화면: 여수-광양 산단 기업들은 공장가동 중지에 대비해야만 했습니다.
(영상): 공장지대
화면: 정부와 물관리기관, 그리고 지역주민들은 힘을 모아 극심한 가뭄을 극복하였습니다.
화면: 가뭄극복을 위해서 자발적 시민참여, 선제적 국가대응, 피해지역 적극적 지원, 관계기관 협업이 있었습니다.
화면: 인류에게 가장 큰 비극은 지나간 역사에서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한다는 데 있다.
화면: -아널드 조지프 토인비(Arnold Joseph Toynbee)-
화면: 우리는 아픈 과거를 반복하지 않고자, 가뭄상황과 극복 노력을 기록하여 정리한 가뭄백서를 제작하고자 합니다.
화면: 전문 포털 사이트를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.
화면: 드론을 활용하여 생생한 가뭄 상황을 기록하였습니다.
(영상): 주암본댐
(이미지): 2023.3.15 촬영, 주암본댐 상류(보성강)
(이미지): 2023.9.22 촬영, 주암본댐 상류(보성강)
(이미지): 2023.2.15 촬영, 동복댐 상류(동복천)
(이미지): 2023.7.26 촬영, 동복댐 상류(동복천)
(이미지): 2023.1.4 촬영, 완도 소안도(미라제)
(이미지): 2023.8.18 촬영, 완도 소안도(미라제)
화면: 주요 가뭄 대응 노력들의 효과를 전략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.
(이미지): 주요댐들 가뭄 대응 효과 분석 결과
화면: 가뭄백서가 또 다시 다가올 가뭄을 대비하는 지침서로 활용되길 바랍니다.
화면: 기후위기에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환경부와 K-water가 노력하겠습니다.
닫기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