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가가뭄정보포털

가뭄교육체험장

올바른 가뭄대응을 위해 가뭄도 교육이 필요합니다.

가뭄의 발생에서부터 예방, 대응까지의 전 과정 교육을 제공합니다.
가뭄과 물 절약에 대해 터치스크린, 물체인식 센서 등을 통해 쉽게 알아봐요!

가뭄교육의 필요성

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가뭄 발생 및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.
지금, 우리는 가뭄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있나요? 가뭄도 교육이 필요합니다.

물절약?
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물절약, 가뭄에 대해
함께 알아봐요!

가뭄교육체험장 배경이미지

가뭄교육체험장 현황

교육 콘텐츠 소개
  • Ⅰ- Intro

    교육 및 체험에 앞서 가뭄 피해 사진과 영상을 통해 가뭄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.

  • Ⅱ - 가뭄 이해

    가뭄의 정의와 특징, 발생 사례와 향후 전망을 그래픽패널, 터치스크린 및 맵핑 영상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  • Ⅲ - 가뭄 대응

    과거와 현재의 가뭄대응 방법을 비교해가며 알아보고, 예방적 가뭄대응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.

  • Ⅳ - 가뭄 예정보

    가뭄 예·경보의 필요성과 시행방안, 분석기법을 보고, PC를 통해 가뭄정보포털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.

  • Ⅴ - 물 절약

    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물 사용량이 많음을 느끼고, 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.

  • Ⅵ - 가뭄체험

    가뭄지역의 이야기를 통해 가뭄 상황을 이해하고, 가뭄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도구를 통해 가뭄을 직·간접적으로 체험합니다.

교육 및 체험 사진
  • 방문위치 :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(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) 세종관4F
  • 운영시간 : 평일(월~금) 9:30~18:00 (관람은 20~30분 소요)
  • 교육대상 : 일반인(학생, 교사), 공무원, 물(가뭄)관련 전문가, 외국인 등
  • 교육내용 : 가뭄의 이해, 가뭄대응, 물 절약 방법, 물 부족 지역의 가뭄체험 등
가뭄교육체험장 042-629-3182 ~3184
가뭄교육체험장 이미지

가뭄교육체험장 교육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 방문과 관련된 사항은 K-water국가가뭄정보분석센터로 문의해주세요. (Tel:042-629-3182~3184)

홍보영상

자막/나레이션
화면: 가뭄교육체험장 Drought Education & Experience Zone
화면: 가뭄, 해수면상승, 홍수
나레이션: 가뭄과 물 절약의 모든 것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 기후변화에 따라 세계 곳곳에서 생존을 위협하는 극한 과뭄과 최악의 홍수, 해수면 상승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
화면: 인류에게 위협이 되는 극한가뭄 미국 캘리포니아(2012~2016), 호주(2011~2008), 태국(2015)
나레이션: 특히 극심한 가뭄에 대한 피해는 장기간 지속되어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물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.
화면: 국내에도 10년간 매년 크고 작은 가뭄 빈번히 발생 '최악 가뭄' 충남 서부, 내일부터 제한급수
앵커: 요즘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충남 서부지역의 내일부터 제한급수가 이루어집니다.
화면: 2009 강원도 태백 가뭄, 2018 전남 영광 가뭄, 2018 강원도 속초 가뭄, 2014-2018 충남 장기가뭄 5년간 장기가뭄 지속!
나레이션: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0년간 매년 크고 작은 가뭄이 빈번히 발생하였고 2014년 부터 2018년 까지 5년간 장기 가뭄이 지속되어 많은 국민이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.
화면: 우리나라의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 세계평균 6/1 , 대한민국, UN의 물 스트레스국 분류
나레이션: 우리나라의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은 세계 평균의 육분의 일에 불과하며 UN에서는 우리나라를 물 스트레스국으로 지정하였습니다.
화면: 혹독한 가뭄, 줄어든 농작물 "물이 부족해요"... 가뭄에 영농 차질, 극한 가뭄에 심야 제한급수 속초시 가뭄에 심야 제한급수, 충남 가뭄 피해 확산 물 부족 고통 현실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!
나레이션: 날로 심해지는 가뭄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. 지금 눈앞에 가뭄의 피해가 보이지 않는다고 물을 물쓰듯 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? 가뭄극복 지금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.
화면: 미래를 위한 가뭄 극복 프로젝트 가뭄 극복을 위한 방법 생활 속 물 절약 실천, 가뭄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개선 필요
나레이션: 가뭄을 현명하기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물절약 실천과 함께 가뭄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인식개선이 필요합니다.
화면: 가뭄과 물 절약 맞춤형 체험 공간
나레이션: K-water 국가가뭄정보분석센터는 가뭄관련 교육 지원을 위해K-water 본사 내에 가뭄교육체험장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 가뭄교육체험장에서는 일반인, 학생, 학회전문가를 대상으로 가뭄과 물절약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.
화면: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
나레이션: 가뭄퀴즈부터 물절약방법, 가뭄 간접체험까지 국민 눈높이에 맞춘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. 가뭄과 물절약에 대한 모든 것, 가뭄교육체험장에서는 가뭄의 발생에서 예방, 대응까지 전 과정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교육합니다.
화면: 기후변화로 심해지고 있는 가무! 우리 모두 함께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. 다 함께 시작해볼까요?
나레이션: 기후변화로 심해지고 있는 가뭄, 우리 모두 함께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. 다 함께 시작해볼까요?
나레이션: K-water 가뭄교육체험장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.
화면: 가뭄교육체험장 견학문의 www.drought.go.kr 장소 K-water 세종관 4F(가뭄교육체험장)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로 200
나레이션: 지금 방문하세요.
화면: 환경부 X K-water
TOP